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티스토리 관리 팁

티스토리 웹마스터 도구 색인화 작업 필요한 이유

by 꼬꼬망이 2024. 1. 26.

티스토리 웹마스터 도구 색인화 작업 필요한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포스팅한 글이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포스팅을 진행할 때마다 웹마스터도구에서 글의 위치를 각 검색엔진에 알리는 작업을 색인화라고 합니다. 수동색인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색인화-작업-해야하는-이유

 

 

 

 

티스토리 색인화 작업 필요한 이유

1. 색인화 하지 않았을 때

블로그를 개설하고 사이트를 각 검색엔진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완료하면 모든 작업이 끝인 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글만 발행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콘텐츠-노출-안됨

 

글을 발행하고 3달이 지나가는 동안에도 네이버에서는 콘텐츠가 전혀 노출이 안되고 있었습니다.

 

사이트-체크-문제없음

로봇이 크롤링을 안 해가는 것인가 하는 생각 때문에 사이트 체크도 여러 번 했으나 전부 정상인 상황인데 포스팅한 글은 전혀 노출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제가 가게를 차렸고, 가게는 네이버, 구글 등에 등록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내 물건은 각 검색엔진에 보이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당연히 글을 보고 들어오는 사람이 없어서 방문자수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네이버뿐 아니라 구글에서도 색인된 것이 11개뿐인 상황이고 블로그관리에서도 다음을 제외한 구글, 네이버, 빙에서는 검색유입이 없었습니다.

 

이 상활을 해결하려고 서치어드바이저에 메일도 보내봤으나 도움 줄 수 없다는 회신만 받아서 실패로 돌아갔고 왜 노출이 안 되는 것인지를 계속 검색해 봤으나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한 것처럼 이 상황이 통누락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해결책으로 생각해 본 것이 수동색인이었습니다.

 

2024.01.23 - [티스토리/티스토리 관리 팁] - 티스토리 구글 색인 안됨 해결방법 (수동 색인 요청)

 

 

 

 

 

티스토리 색인화 작업 필요한 이유

2. 웹마스터 도구 색인화 작업 결과

 

색인화 요청을 하고 나면 바로 색인등록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하루이틀 정도 기다려보니 글의 URL이 등록되었고 색인화 된 것들이 꽤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는 11개만 색인이 되어있고, 네이버는 전혀 노출이 안되던 상황에서 수동색인을 한 결과는 아래와 같이 포스팅 글이 노출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네이버-노출-확인

 

네이버에 수동 노출한 결과 한 개도 없었던 색인이 67개가 보이기 시작했고 콘텐츠 노출/클릭에도 소소하지만 클릭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위에 보이는 SEO는 검색엔진이 판단하는 SEO 누락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이미지에 Alt 태그가 누락인 경우나 <h1> 태그가 중복인 경우 등 검색엔진 최적화에 문제가 있는 포스팅을 찾아주기도 하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H1> 태그 중복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4.01.16 - [티스토리/티스토리 관리 팁] - 북클럽 스킨 "H1 태그 중복" 문제 해결 방법 (구글 SEO)

 

북클럽 스킨 "H1 태그 중복" 문제 해결 방법 (구글 SEO)

북 클럽 스킨 "H1 태그 중복" 문제 해결 방법 (구글 SEO) 하나의 게시물에 H1 태그는 반드시 1개만 존재해야 합니다. 하지만 북클럽 스킨을 사용하는 분이라 염 H1태그가 두 개가 나오는 현상을 확인

dino1000.com

 

구글-서치콘솔-색인-결과

 

마찬가지로 구글 서치콘솔에서도 11개만 색인이 생성되었던 것이 73개로 늘어났습니다. 수동색인을 하지 않아도 검색엔진에 따라서 URL이 등록되어 있는 것이 있긴 하지만 모든 글이 색인이 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구글-유입이-시작됨

 

그리고 28일간 클릭이 전혀 없었다가 이제 검색유입도 되고 있다는 결과가 나오시 시작합니다.

 

 

 

티스토리 색인화 작업 필요한 이유

3. 결론

블로그의 콘텐츠가 처음부터 키워드가 너무 좋고 가치가 너무 좋아서 자동으로 유입이 늘어나고 알아서 확산되는 경우가 있겠으나 사실상 그런 블로그의 콘텐츠는 0.1%도 찾기가 힘듭니다.

 

내가 쓴 글을 블로그 초반에는 검색엔진이 모른다는 뜻입니다.

 

추가로 검색엔진별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지만 구글에서나 네이버에서나 이 블로그 사이트가 등록이 되었긴 하지만 검색엔진에 도움 되는 글을 포스팅하고 있는지 불법적인 글을 발행하고 있는지는 모르기 때문에 바로 상위노출은 안 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 포스팅은 상위노출에 대한 포스팅도 아니지만 노출이 전혀 되지 않거나 포스팅을 처음 하는 분들이라면 매일 글의 주소를 복사해서 각 검색엔진에 URL을 제출해서 수동으로 색인작업을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야 이후에 가치 있는 블로그라고 인식을 하던지 불법적인 블로그라고 인식하던지는 다음 문제이고, 상위노출 역시 다음 문제입니다. 일단 노출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은 로봇들이 알아서 크롤링을 잘해갈 때까지는 최소 1달은 수동색인을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보입니다.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